총 3974건
오선행
대일체불교
대일체불교에서는 법공(法功), 격행(格行), 심아(尋我)의 삼진수지(三眞守持)를 강조한다. 오선행은 오선취(五先取), 오선사(五先捨)와 더불어 삼진수지의 구체적인 실천법으로 제시되는 항목으로,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선청 법문(先聽 法文) : 법문을 먼저 들을 것 둘째, 선행 보시(先行 菩施) : 보시를 먼저 할 것 셋째, 선교 도행(先敎 道行) : 가르침을 먼저 펼 것 넷째, 선도 인연(先導 因緣) : 먼저 인연으로 인도할 것 다섯째, 선격 처세(先格 處世) : 처세를 먼저 바르게 할 것. <참고문헌> 대일체불교 유법사 홈페이지(http://www.daeilche.or.kr/)
2025-10-07 22:57
3
오선위기
증산교
다섯 신선(神仙)이 중앙에 바둑판을 놓고 두 신선씩 짝지어 앉아 승부를 가리고, 한 신선은 바둑의 주인이 되는 명당 형국을 말한다. 이 형세는 문곡성(文曲星)이 주산이 되고, 좌측에는 탐랑성(貪狼星)이 있으며, 우측에는 무곡성(武曲星)이 있다. 또한 앞쪽 조안(朝案)으로는 염성이 있고, 중앙에는 바둑판을 상징하는 좌보성이 있다. 오선위기는 금목수화토의 오성을 모두 구비하고 있는 매우 길한 형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전설로 내려오는 오선위기는 전라북도 순창 회문산 만일사(萬日寺) 뒤편에 있다고 대부분의 풍수관련 비결서에 적혀 있다. 강일순은 ‘현하 대세를 오선위기의 기령(氣靈)으로 돌리리니 두 신선은 판을 대하고, 두 ...
2025-10-07 22:52
3
아름다운 소식
여호와 새일교단
1970년 7월부터 발간되기 시작한 여호와 새일교단의 월간지로 계시에 의해 월간지를 발행하라는 지시를 받아 발행하였다고 한다. 총 27권까지 발행되었으며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주제를 달리하여 발행되었다. 개괄적 내용은 설교편으로 창세기, 잠언, 이사야, 말라기, 마태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유다서, 요한계시록이 있고, 장년공과편, 어린이공과편, 논설편, 신앙문답편 등이 있다.
2025-10-07 01:07
3
아라예술단
대한불교대각종
대한불교대각종이 운영하는 예술단
2025-10-07 01:06
3
십선십악
한불교천지종
십선은 방생(傍生), 근면(勤勉) 정행(正行), 정어(正語), 진어(眞語), 실어(實語), 애어(愛語), 보시(布施), 자비(慈悲), 지혜(智慧)를 지칭하며, 십악은 투도(偸盜), 사음(邪婬),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탐애(貪欲), 진애(嗔恚), 치음(痴暗)을 지칭한다.
2025-10-07 00:47
3
십선도
무량대도회
무량대도회의 십선은 다음과 같다. ① 죽는 목숨을 살려라. ② 가난한 자에게 도우라. ③ 청정한 행실로 정조를 지키게 하라. ④ 진실한 말을 하라. ⑤ 바른 말을 하라. ⑥ 항상 자비스런 말을 하라. ⑦ 화목한 말을 하라. ⑧ 일체를 부정하게 보아서 애착하지 말라. ⑨ 일체를 자비심으로 보라. ⑩ 일체를 인과로 알고 그릇됨이 없게 하라.
2025-10-07 00:46
3
심전법사
불아신궁
불아신궁의 교조인 김재경은 불아종령(弗亞宗靈), 단제성조불아신궁총관법사 불아교화회지도위원장, 미륵종단총본산법상가본부대법사 등의 명칭을 가지고 있었다. 이 가운데 심전법사는 앞으로 도래할 세상이 신인합발 하는 시대, 곧 불아세계가 도래하게 될 것이므로 이 시대를 만드는 불아신명의 칙유(勅喩)를 받아서 인간에게 전해주는 교주의 역할을 ‘심전법사’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양은용·류병덕,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2025-10-07 00:38
3
신화인
갱정유도
제성(諸聖)·제불(諸佛)·제선(諸仙)·충효열(忠孝烈)·도덕선심(道德善心) 즉, 천상일기(天上一氣)가 인간에 해원되는 도덕해원(道德解寃)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형의 천지대공사도 있어야 하지만 인간들의 주체적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 갱정유도에서는 1930년 강대성 부부자삼인의 ‘생사교역(生死交易)’을 통해 무형의 천지대공사는 완성되었다고 보고, 이제 인간들이 그 변역에 동참하고 이를 완성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 즉, 신인(新人)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때 새로운 인간이란 정성(正誠)과 선심(善心)으로 자신을 수양해서 천상일기(天上一氣)가 해원(解寃)될 수 있는 지성(至誠)·지선(至善)한 사람이다. 이처럼 천상일기 즉, ...
2025-10-07 00:16
3
신지
광명도
광명도의 창립자 정요순은 잃어버린 민족정신을 회복하고 정치의 좌우세력을 합일시키며, 종교와 종파를 귀일시키고, 나아가 인류의 삼대 불행인 전쟁, 질고(疾苦), 기한(飢寒)을 없애기 위해 ‘인류광명화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이 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출판부를 설치하여 많은 책을 출판하게 되는데 『신지』는 『인류독본』 등과 함께 이때 출판된 문헌으로 보인다. 주된 내용은 인류광명화운동을 강조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정요순의 광명도」(김홍철, 『圓光』, 원광사, 1990)
2025-10-06 23:58
3
신종교와 과학의 융합
신영성운동
신종교는 대부분 시기적으로 근대에 형성되었기 때문에, 과학과 이성을 강조하는 시대의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과학에 긍정적이었든 아니었든 간에 신종교의 형성에서 과학은 중요한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이 점에서 전통적인 종교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신종교가 과학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신종교의 다양성을 염두에 둘 때 전통 종교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정도로 과학과 기술을 접목한 종교가 나타날 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과학의 발달을 주도한 서구권에서 과학을 중요한 교리적 주제로 한 종교들이 여럿 나타났으며, 근대화를 시대적 과제로 인식했던 근대 아시아에서 탄생한 신종교들에서도 과학은 중요한 ...
2025-10-06 23:53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