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74

영적치유

|

영적 치유 혹은 신유(神癒)는 신이나 초자연적인 존재의 힘을 빌려서 환자의 질병을 치유하려는 종교 행위이다. 종교의 치유 행위는 종교 대부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근대적 보건의료체계가 구축된 사회에서 종교의 치유 행위는 비합리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영적 치유가 여전히 현대사회에서 실천되는 배경에는 심리적·정신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사회구조, 병태생리학적인 관점에 치중해서 질병을 바라보는 의학의 보수성, 일반적인 의학적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 등이 있다. 영적 치유는 안수, 안찰, 기도, 주문, 성스러운 물건 혹은 힘과의 접촉 등의 여러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2025-10-07 17:51

3

영의 시대

|

올리브도원

올리브도원에서는 기독교의 시대를 예수의 시대와 성령의 시대로 구분하면서 현재를 성령의 시대, 즉 영의 시대라고 부른다. 이 시대는 선과 악의 대결 시대, 지옥구덩이를 여는 시대, 상대에게 성령(빛)을 넣어주는 시대, 상대 악과 자기 악을 보고 누르는 시대, 육신에 열매를 맺는 시대, 조상영혼과 자기 영혼을 살리는 시대라고 부르고 있다. 또한 이 영의 시대는 성령이 부활해서 심판을 하는 시대이며 세상이 끝나는 마지막 시대라고 한다. 성령의 가르침이 온 세상에 알려지는 날 세상은 종말을 맞게 된다.

2025-10-07 17:50

3

영우총보

|

수운교

3년 이상 성관 실행한 교인에 한하여 5대 이하 조상·부모와 처자까지 수단하여 편성한 보서(譜書)의 하나. [내용] 1934년 9월 교주의 지시에 따라 당시 3년 이상 성관 실행한 교인에 한하여 5대 이하 조상부모(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 5대조부모)와 처자까지 수단하여 편성한 보서(譜書)의 일종이다. 이러한 보서의 형태를 갖춘 것은 수운교인 중에 이북에서 월남한 사람들이 많았고, 그들이 월남할 때 족보를 소지하지 못한 가정이 많아 조상부모의 족보를 기록해둘 필요성이 매우 컸기 때문이다. 1934년이 갑술년이기 때문에 이 보서를 갑술보(甲戌譜)라 칭하였고, 그 뒤에 실행한 연도별로 기해보(1959년), 임인 ...

2025-10-07 17:45

3

영약

|

우주일주평화국

양도천에 의하면, 성서에는 「구약(舊約)」과 「신약(新約)」이 있으나, 새로운 시대에는 「영약(永約)」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일주 평화국은 이 삼약을 경전으로 인정한다. 이 「영약」의 핵심 내용은 한님의 날이 곧 올 것이라는 것과 한님이 이 땅에 강림한다는 것이다. 곧 한님의 분신이 나타남을 의미한다. 그래서 4위의 신격인 양도천이 출현하였다고 한다. 결국 양도천을 통해서 한님을 체험한다는 것이다. 또한 「영약」에서는 정감록에서 예언한 정도령(鄭道令)이 양도천 자신이라고 한다.

2025-10-07 17:44

3

영암시교당칠대경절

|

환중교

환중교의 7대 경절은 먼저 대종교에서 행하는 4대 경절 중 개천절(10월 3일), 어천절(3월 15일)을 그대로 수용하면서도, 신년기원경배일(1월 11일, 새해도액일), 해모수탄신일(4월 8일, 북부여시조 해모수가 탄생한 날), 칠성일(7월 7일), 성도일(5월 16일, 영암선도사 성통기념일), 동지날(11월)을 추가하여 의례를 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종교연감』(한국종교사회연구소, 1993)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양은용·류병덕,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2025-10-07 17:43

3

영수

|

동방교

영수는 동방교에서 미성년인 남자 성민이 받는 직책 중 하나이다. 직책의 등급은 “준영수, 평영수, 주무영수, 정영수, 정정영수”로 나뉘어 있다. 미성년 여자의 직책은 권사에서 시작하여 “준권사, 평권사, 주무권사, 정권사, 정정권사”로 구분된다. 동방교가 신앙훈련의 명목으로 “영수”와 “권사”에게 가혹한 노동을 강요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2025-10-07 17:40

3

영생천국법 12계명

|

영생천국본부

영생천국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조: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있게 말찌니라. 제2조: 너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던지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마라. 제3조: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마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제4조: 너는 안식을 기억하여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7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

2025-10-07 17:31

3

영생불사

|

전도관

전도관과 전도관의 영향을 받은 일부 신종교가 가진 독특한 신앙이다. 박태선은 독자적인 조직을 만들어 가면서 자신을 ‘감람나무,’ ‘예수를 대신한 특별한 사명자’로 주장했으며, 이를 토대로 “박태선을 믿으면 영생한다,” “우리는 감람나무를 심판주로 믿는다”는 등의 믿음이 퍼지게 되었다. 영생불사신앙은 박태선 사망 전까지 전도관(천부교)의 절대적인 신앙이었다. 영생불사신앙은 이만희의 신천지와 조희성의 승리제단, 이현석의 삼천년성, 그리고 이영수의 에덴성회 등에서 믿어지고 있다. 전도관의 영향을 받았으나 기독교의 한 분파의 특색을 보이는 일부 신종교 중에는 영생불사신앙을 포기한 곳도 있다.

2025-10-07 17:30

3

영산법화종종지

|

대한불교영산법화종

대한불교영산법화종은 구원실상(久遠實相) 석가모니불이 설한 매자(每自)의 시념(是念)을 바탕으로 하여 세계인류평화를 구현하는 것을 종지로 한다. 또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본존으로 하고, 법화삼부경(法華三部經)을 소의경전으로 하며, 일체경(一切經)을 조경(助經)으로 한다. 이(里)의 체(體)인 불(佛)과 절대적인 현실세계의 실상을 ‘묘법(妙法)’이라고 한다. 그 절대적인 불과 우주의 실상이 인(因)이 되어 활동하는 것을 ‘연화(蓮華)’라 하고, 그 활동이 영원히 질서정연하게 지속되는 것을 ‘경(經)’이라고 하며, 이것이 곧 법(法)이라고 본다. 즉, 이체(理體)의 인격화 구원실성 석가모니불과 영원불감의 우주실체와 ...

2025-10-07 17:26

3

영산법화사출판부

|

대한불교영산법화종

법화신앙의 전파를 위해 1964년 3월 5일 대한불교영산법화종에서 만든 출판조직. <참고문헌> 양산법화사 홈페이지(http://www.ysbuphwasa.org/)

2025-10-07 17:24

3

처음으로 끝으로